본문 바로가기
보험

태아보험 만기 선택조건

by 척척팍사 2023. 7. 11.
반응형

처음 아기를 갖은 산모와 둘째의 태아보험을 알아보는 산모와 이야기하다보면 두 사람은 대체로 다른편인데 첫음 아기를 갖으신분들은 뭐가뭔지 모르기때문에 아이앞으로 100세보장으로 평생해주고 싶다고 무리해서 가입하는경우가 있다 근데 이런경우 심심치 않게 둘째가 생기면서 보험료부담이 되어 첫째의 보험을 해지하고 다시 가입하는경우가 많다. 이런 분들께 포스팅이 도움이 되길바란다.

 

 

목차

태아 때 보험을 가입하는 이유

 

언제 가입해야 하나요

 

태아보험 만기의 중요성

 

 

태아 때 보험을 가입하는 이유

아이가 아직 태어나지 않았다면 실제로 보상을 받는 경우가 쉽게 머릿속에 떠오르지 않을 것이에요. 그럼에도 태아 때 보험을 대부분 가입하게 되지요. 그 이유는 선천적 질환에 대한 보상과 건강고지관련하여 문제 될 소지가 없기 때문이에요. 2008.04 이후부터 실비는 선천성 뇌질환(Q00~Q04)을 제외하고 선천성 질환인 Q코드를 보상해 주기 시작했습니다. 선천적 질환이라는 게 나중에 나이가 들어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지만 병원이력이 없어도 보장은 되는 것이에요. 하지만 태아 나서 발견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Q코드 관련 치료력이 있으면 실비 가입이 어렵습니다. 또한 아이의 병원 이력이 없기 때문에 보험가입할 때 산모가 특이사항이 없다면, 병력상의문제로 실비를 가입하기 어려운 경우도 없겠죠?
그래서 태아 때 가입을 하는 걸 권해드리는 편입니다.

 

 

언제 가입해야 하나요

태아보험을 가입하는 데는 크게 2가지 시기를 고려할 수 있는데요. 사실은 그냥 알아보고 계실 때 바로하는 것을 추천을 드려요. 하지만 이왕이면 산전검사를 시행하는 16주~20주 주기 전에 미리 해놓는 게 혹여라도 문제가 생 격 서 가입이 어려워지는 경우에 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또한 더기간이 지나면 산모가 임신성 당뇨가 있거나 주수에 따라서 선천성 특약을 넣을 수 있는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러한 사항을 고려해서 시기를 정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과거 조산이나, 유산이력으로 가입이 가능한 시기를 보험회사가 오히려 심사상 잡아줄 수 있으니 굳이 먼저 나는 이때 해야지 하는 것보다는 괜찮은 설계를 마치셨다면 미리미리 해놓는 것이 속이 편안하실 거예요.
그냥 알아보실 때 미루지 마시고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태아보험 만기의 중요성

이 포스팅에서 전해드리고 싶었던 내용이네요. 태아보험에서 만기는 정말 중요해요. 태아보험에 흐름을 좀 살펴보면 한 10년 전만 해도 100세 만기를 가입하거나 해주는 회사는 별로 없었어요. 말 그대로 어릴 때 받는 보장 위주에 보험이었지요. 하지만 시기에는 사실 30세 만기에 실비가 함께 묶여있었다 보니 실비도 30세 만기에 같이 종료가 되는 게 정말 컸어요. 그리고 100세로 풀리면서 실비를 나중에 만기가 되어서 새롭게 가입할 때 건강상 페널티가 있을 가능성 때문에 100세를 많이 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어릴 때 가입하면 싸다고 해서 건강보험을 100세까지 해주기엔 애매한 점이 있어요. 바로 보장자체가 크게 들어갈 수가 없어요. 태아 때 보험을 들 때에 가장 고려해야 되는 부분은 아이가 저체중이라던가 선천적으로 문제가 있다던가 하는 어떻게 태어날지를 알 수 없다는 것이죠. 이는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온 것을 본사람과는 사실 완전히 다른 느낌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태아 때는 실제 초등학생쯤 되는 되는 아이들 과다르게 보장은 많이 넣어줄 수밖에는 없는데요. 문제는 이 정도에 보장을 충족하기 위해선 보험료가 100세 만기는 너무 비싸요 예를 들면 3~4 마원에 30세 만기가 100세 만기로 하면 보험료가 20만 원 정도 할 거예요. 주위에 10만 원에 드신 분도 적은 것은 아니지만 보장이 그리 좋은 것도 아닌 거죠. 다행히 2017.4월부터는 실비는 따로 관리가 되잖아요? 어린이보험과 실비 이렇게 각각 2가지로 관리하게 되기 때문에 실비는 혼자서 100세 만기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추후 건강이 안 좋아져도 실비는 정말 가입하기 어렵지만 건강보험은 일정 조건만 맞아진다면 전혀 어렵지가 안아요.

그래서 요즘엔 30세 만기로 보장을 제법 크게 가져가요, 입원일당도 많이 넣고, 큰 병과 장애 쪽도 신경을 써줘요. 얼마 안 해요 어차피 그러고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서 큰 이상이 없다면, 어느 정도 100세 만기 권장량선에서 보험을 다시 준비하는 거를 권하는 편이에요. 100세 만기로는 보장이 높으면 너무 비싸고, 저렴하다 싶으면 보장이 안 되는 것이나 금액이 적다고 느낄 수 있거든요. 실비도 보면 아이가 막 태어났을 때가 가장 비싼 데는 이유가 있어요. 그러다가 5살 이정 되면 매우 보험료가 낮아지죠. 이 말은 즉 태어날 때 생기는 질병이나 질환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이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