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안검하수 수술시 보험 보상

by 척척팍사 2024. 1. 17.
반응형

 

안검하수 (Ptosis) 

안검하수는 주변에 보면 의외로 만 은분들이 겪는 질환인데요. 중증 근무력증이라고도 합니다. 윗눈꺼풀에는 눈꺼풀을 올렸다 내렸다 하는 근육(윗눈꺼풀 올림근/상안검 거근)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근육의 힘이 약해서 윗눈꺼풀이 아래로 처지고 눈꺼풀 틈새가 작아진 상태를 눈꺼풀 처짐증(안검하수)이라고 합니다.

중증근무력증은 근력약화가 지속적으로 진행하기보다는 피곤할 때 증상이 심해졌다가 쉬면 호전되는 특징을 보이는 근육병이다. 이 승상은 신경근접합부에서 아세틸콜린수용체의 숫자가 줄어들기 때문에 나타나는데 이 숫자가 줄어드는 원인은 아세틸콜린수용체에 대한 자가면역 항체에 의해서 손상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흔하게 졸린 눈이 라고도 하는데 눈이 작고 항상 졸린 눈처럼 보이는 경우, 양쪽 눈 크기가 차이가 심하고 한쪽에만 쌍꺼풀이 있는 경우 눈꺼풀 처짐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정상적으로는 윗눈꺼풀이 눈동자 검은자위(각막)의 윗부분  1~2mm 정도 덮고 있습니다. 이보다 검은자위가 더 많이 덮인 경우에는 눈꺼풀 처짐증이 있는 것으로 여길 수 있습니다.

눈꺼풀 처짐증이 있는 환자들은 눈을 뜨기 위해서 이마에 힘을 주어 들어 올려 이마에 주름이 잡히기 쉽고, 정면을 쳐다볼 때 턱을 위로 쳐들게 됩니다. 눈꺼풀 처짐증이 심한 경우에는 눈을 사용하지 않아 약시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안검하수의 진단

안검하수가 있는지 알아보려면 양눈썹을 엄지로 세게 누른 후(눈썹을 고정시킨 후) 최대한 아래를 보는 상태에서 최대한 위를 보게 합니다. 이때 눈꺼풀이 이동하는 거리를 측정하는데, 정상인이면 14mm 이상 이동하게 됩니다. 안검하수가 있으면 이 상안검거근의 기능이 14mm 이하로 떨어지는데 저하되는 정도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집니다.

 

안검하수 치료방법

아기가 태어나면 거의 시력이 없다가 눈을 계속 사용함으로 인해 시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선천성으로 심한 눈꺼풀 처짐증을 가진 아기는 눈을 사용할 수 없어 시력이 발달하지 못하고 약시가 될 수 있습니다. 


약시가 생기지 않을 정도의 눈꺼풀 처짐증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 3~5세 경에 수술을 시행합니다. 하지만 눈꺼풀 처짐증이 심하여 시선을 가려 약시를 초래할 정도가 되면 이때에는 수술이나 다른 방법을 통하여 우선적으로 시력 발달을 도와야 합니다.


생후 2~3개월 이전의 아주 어린 아기는 우선 반창고를 이용하여 눈꺼풀을 이마에 끌어올려붙이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정상 눈을 일정 시간 안대로 가려 눈꺼풀 처짐증이 있는 쪽 눈을 억지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도 시력 발달에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조기에 수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눈꺼풀 처짐증의 수술 방법] 
눈꺼풀이 처진 정도,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 정도에 따라서 수술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올림근 절제술은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어느 정도 남아 있을 때 시행하는 방법으로 윗눈꺼풀 올림근의 일부를 잘라 내고 눈꺼풀을 위로 올려붙이는 수술입니다. 


올림근 주름 형성술은 노인성 눈꺼풀 처진증에서 주로 시행할 수 있는 방법으로 늘어진 윗눈꺼풀 올림근을 주름잡아 짧게 해 주는 수술입니다. 외상으로 윗 눈꺼풀 올림근이 손상된 경우에는 손상된 부분을 봉합해 줍니다. 윗눈꺼풀의 기능이 전혀 없거나 발달이 매우 미약한 경우에는 위의 술 식들을 사용할 수 없고 이마의 근육을 사용하여 눈을 뜰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근막이나 인공 물질을 이용하여 눈꺼풀과 이마의 근육을 연결해 주거나, 혹은 이마의 근육을 아래로 당겨 내려 눈꺼풀에 직접 연결해 주는 방법이 이에 속합니다. 협조가 가능한 성인 환자의 경우에는 국소 마취하에 수술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전신 마취로 시행합니다. 소아는 전신 마취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안검하수 보상청구

안검하수(H02.40) 진단으로 치료 목적으로 요양급여항목인 안검하수증수술-기타 수술(수가코드:S5293)에 해당하는 수술을 했다고 가정하고 말해보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수술을 하고 영수증상 수술내역이 비급여라면 미용목적에 해당이 되기 때문에 보상이 되지 않는 점은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실비

기본적으로 실비는 치료목적은 보상하기에 안검하수가 비급여로 수술비가 나오면 외모개선이니 급여항목으로 수술비가 처리되어야지 실비에서 보상이 됩니다.

 

질병수술비

보상이 가능합니다.

 

N대 질병수술비

해당회사에 안검하수가 보상하는 질병에 해당이 되면 보상이 가능합니다.

 

1~5종수술비

 63. 안검하수증(眼檢㎠垂症)수술(안검내반증제외) - 1종수술에 해당합니다.

 

1~8종수술비

43.안검 수술은
수술명: 복잡 안검 수술, 제1형 / 수술코드: C121 / 수술종류: 1종
수술명: 복잡 안검 수술, 제2형 / 수술코드: C122 / 수술종류: 1종
수술명: 복잡 안검 수술, 제3형 / 수술코드: C123 / 수술종류: 1종
수술명: 주요 안검 수술, 제1형 / 수술코드: C124 / 수술종류: 1종
수술명: 주요 안검 수술, 제2형 / 수술코드: C125 / 수술종류: 1종
수술명: 주요 안검 수술, 제3형 / 수술코드: C126 / 수술종류: 1종
수술명: 기타 안검 수술 / 수술코드: C127 / 수술종류: 1종

 

보상검토가 이루어지며 1-8종수술비의 경우 단순 답변이 어려운 사안으로 입·통원 여부, 재원기간, 주진단명(주진단코드), 수술명(수가코드), 안검개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1-7종 수술분류표상 해당여부 및 보상여부 판단이 가능

 

필요서류

  1. 진료비영수증
  2. 진료비세부내역서
  3. 수술확인서(진료확인서, 입퇴원확인서) 질병코드와 수술명 확인 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