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보험에서 암진단비 이차암,선암,제자리암,경계성종양의 정의

by 척척팍사 2024. 2. 21.
반응형

 

 

경계성종양

악성도 아니며 양성도 아닌, 두가지 모두의 가능성을 가진 종양 양성종양처럼 확산되거나 전이되지 않을 수도 있고, 반대로 악성종양처럼 빠른 성장, 확산, 전이하여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쉽게 예측할 수 없는 종양입니다.

 

  경계성종양은 일반적으로 조직학적인 특성이나 종양의 세포학적 특징에서 명확한 악성의 특성이나 양성의 특성이 부족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종양은 구조적인 특성이나 세포학적 특징에서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 사이의 경계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제자리암(상피내암)

암의 전 단계로 0기 또는 상피내암이라고 한다. 세포에는 기본적으로 간질이라는 일종의 막이 존재하는데 이 막을 넘어서 주위 조직이나 세포를 파괴하면서 증식하는 것이 악성 종양이다. 제자리암은 이러한 침윤증식이 없고, 세포의 점막상피층 안에서만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상피내암의 예시:

  • 표피내암 (Epidermoid Carcinoma): 피부 상피세포에서 유래된 암으로 흔히 피부암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 상피세포암 (Squamous Cell Carcinoma): 다양한 기관에서 상피세포에서 유래된 암으로 발생 가능하며, 특히 흡연, 햇볕 노출 등과 연관된 경우가 있습니다.
  • 상피내고환암 (Carcinoma in Situ): 세포의 이상 증상이 관찰되지만 주변 조직으로의 확산이 없는 초기 단계의 상피내암을 나타냅니다.
반응형

 

선암

같은 암이라도 조직학적 분류에 의해 선암 편평상피세포암, 육종 등 여러가지 종류로 나뉠 수 있습니다.
분류에 따라 암의 예후가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암종임을 아는 것이 중요한데 그 중 선암은 점막이나 점액을 분비하는 선조직의 변형으로 발생 위, 대장, 기관지 등에 발생하는 암에서 상당수가 선암종이다.

 

 

이차암

기존의 암세포가 아닌 또 다른 암세포가 다른 부위에 발생하는 경우 '전이'는 기존의 암세포가 혈관 또는 림프절을 타고 다른 부위에 발생하는 것이며, '재발'은 기존의 암세포가 같은 부위에서 다시 발생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