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시기는 언제가 맞을까?

by 척척팍사 2023. 11. 23.
반응형

제가 자동차보험 안내하면서 자주 말씀드리는 내용을 오늘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차량의 수명과 성능 유지를 위한 필수요소이기 때문인데요.

이 엔진오일만 정기적으로 교체해 줘도 자동차의 수명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의 역활

생각해 봅시다 자동차에 있어서 엔진은 심장과 같은데요. 엔진오일은 엔진을 움직이게 하는 혈액과도 같은 매우 중요한 소모품입니다.

  1. 엔진오일은 액체상태로 엔진에 주입되고 엔진이 움직이는데 윤활, 기밀, 완충, 세정, 방청, 세정의 기능이 있습니다.
  2. 하지만 교체시기를 놓치게 되면 이러한 기능이 제대로 되지 않아 엔진의 출력이 처하 되게 됩니다.
  3. 또한 엔진 내부에 찌꺼기가 쌓이게 되고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4. 고장등의 성능이 악화가 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엔진 오일 교체시기는 언제가 좋을까?

엔진오일의 교체시기는 주행한 거리나 기간, 또 다른 실제육안으로 잔량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 주행거리 기준
    적당한 거리와 속도로 운행하셨다면 10,000km 내외 / 장거리 운전등 빠른 속도로 운전하는 경우 8~7,000km 내외
  • 주행기간 기준
    기본적으로 1년에 1회 정도 하신다고 볼 수 있으며 개인의 운행 습관이나 도로 환경에 따라 더 자주 바꿔주셔야 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 1년에 1회 가아니라 좀 더 이른 시점에 교체해 주는 것이 좋겠죠.
  • 자가 진단 기준
    자동차 엔진오일 잔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보닛을 열어 노란색 고리를 당기겨 깨끗한 천으로 닦은 뒤에 다시 끝까지 넣었다가 빼면 되는데요. 다음과 같을 때 교체시기가 되었다고 보시면 되세요
    오일의 게이지의 L에 가까운 경우
    오일의 색이 탁하고 검거나 물처럼 점도가 묽을 때
    +F 쪽으로 80% 정도 찍히는 상태가 가장 좋은 시기로 교체가 필요 없는 정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