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실비보험 세대별 비교, 갱신이 되서 보험료가 많이 올랐다면 이렇게 하세요.

by 척척팍사 2023. 6. 25.
반응형

현재 민간 보험에 대표 격인 실손의료비보험, 줄여서 실비는 많은 가입자를 가지고 있는 보험으로

많은 고객들에게 중요한 역활을 해주는 보험입니다.

 

 

실비 보험의 역활

실비 보험을 이해하기를 원한다면 먼저 국민 건강보험과 연계해서 생각해야 한다.

4대 보험 중 하나인 국민건강보험은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제도는 병원비에 일부분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정해진 기준에 따라 치료항목을 정하여 환자와 함께 부담하는 제도로써

예를 들면 감기로 병원 가서 5만 원에 병원비가 나오면 4만 원은 공단이 부담하고 1만 원은 환자가 부담하는 것이다. 이를 급여항목이라고 이해하면 됐겠다. 우리나라는 현재 급여 치료방법들이 잘되어있는 편이다.

또한 반대로 공단부담금이 없는 것을 비급여라고 한다. 흔히 도수치료, MRI 등이 있겠다.

모든 치료가 급여항목이라면 실비는 필요 없을 것이다. 실비는 이러한 급여와 비급여를 모두 보상해 주는 상품으로 비급여에 대한 부담을 해소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겠다.

 

 

실비보험의 종류

실비보험에 종류는 정확하게는 없다. 실비라는것은 정확하게 언제가입했냐에 따라서 버전이 다를 뿐 인데

09년 07월 이전에는 1세대 실비로 보장비율이 100%인실비와 하지만 보험사별상이 했었기때문에 장담할수없고 일부 비갱신도 존재했던시기

09년 08월~17년 3월 의 시기를 2세대실비라고 하고 처음으로 모든보험사의 보장내용이 표준화되어 같아지게 된다.

이때는 본인부담금이 생겼고 입원시 10% 통원시 1~2만원 사이 부담금이 있다.

17년 04~21년 06월 을 3세대 실비라고 하며 처음으로 15년 재가입조건이 생겼고 3대비급여특약을 따로 만들었다.

이후 21년 07월부터를 4세대 실비로고 하며 보험료 차등제를 도입하여 비급여 청구력이 많은 상위 5%사람들기준으로 과잉진료를 막으려고 했다.

 

옛날 실비 1세대,2세대 실비가 과연 좋은가

사실 이 부분은 좋다라고 말하는것이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생각한다. 객관적으로 봤을때 1세대, 2세대, 3세대, 4세대 실비는 모두 동일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근거는 이 두가지 사항때문이죠.

1. 가격 1세대 > 2세대 > 3세대 > 4세대
2. 보장 1세대> 2세대 > 3세대 > 4세대

비싸니까 더 보장이 좋은 것입니다. 즉 같은 가격이면 1세대 2세대가 좋다고 하겠지만 돈을 더 내고 본인부담금이 더적은거는 당연한거겠지요.

 

실비 계약전환 제도

앞서 실비는 1세대든 3세대든 좋고 나쁜게 없다는 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현업을 하면서 있던 예를 들어보면 2세대 실비를 가지고 계시던 67세 여성 고객님이 실비가격이 갱신이되어서 17만원이었고 다음에 24만원정도로 오른다고 보험회사에 알림문자가 왔습니다. 4세실비로 전환을 하였고 보험료는 4만원정도 였었고 실비의 본인부담금은 더많아졌지만 그전에 2세대 실비의경우에는 유지자체가 힘드니 당연히 계약전환을 할수밖에 없었지요. 

 

 

즉, 여기서 제가 하고싶은말은 누가, 설계사가 계약전환하면좋다 뭐 안좋다 지금 가지고있는 옛날실비가 좋다 이런말은 아무 쓸모가 없는 말이라는거예요. 결국에는 내가 내는 보험료가 그만한 가치가 없다면, 하지만 실비라는 보험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이된다면 그냥 계약전환을 해서 보장이 낮더라도 납입이 가능한 보험료선에서 유지할수있는 4세대 실비를 선택할수밖에는 없는거예요.

 

좋고 나쁨에 문제가 아니라 보험료가 너무 비싸지니 할수밖에 없는것이지요.

또한 보험료가 저렴하니 예전보다는 본인부담금이 낮아지게되는거구요.

 

할때가되면 자연스럽게 해야된다고 느끼실꺼예요.

주변에 말에 휘둘리실 필요는 없습니다.

 

 

 

 

 

 

 

 

 

 

 

 

반응형